뉴욕시의 디젤버스와 CNG버스 비교 자료
뉴욕시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디젤하이브리드 버스운행
뉴욕시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시범운행 사업을 추진하여 여러 환경성 평가 및 연비 측정을 실시해 왔다. 부가적으로 기존 일반 디젤버스 뿐만아니라 CNG 버스에 대한 비교평가도 실시하였으며, 아래의 자료들은 그 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우선 환경성 면에서 주요 규제 대상인 배출가스를 측정한 결과를 보면, DPF를 장착한 디젤 버스의 경우 CNG 버스와 비교하여 미세먼지(PM) 배출량이 거의 동등한 수준인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이 다소 큰 반면, 일산화탄소(CO)와 미연탄화수소(THC)의 경우에는 오히려 CNG 버스가 더 많이 배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는 장기간 연비 측정을 수행한 자료를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디젤 버스가 CNG 버스보다 연비가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계절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있긴 하지만, 대략 35% 가량은 더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데이터는 실험실 조건이 아닌 실제로 차량이 시내주행을 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축적된 결과이므로 의미하는 바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디젤하이브리드 버스의 경우에도 일반 디젤 버스에 비하여 대략 30% 이상의 추가 연비 향상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효과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Original article: http://www.cleandiesel.co.kr/infor/tech_read.asp?id=12&pageNo=1&searchpart=&search=&my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