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클린디젤 하이브리드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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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클린디젤 하이브리드버스’ 공개

” CNG버스보다 연비 40% ↑, CO2 배출량은 20% ↓”

대한석유협회는 오는 12.15일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면서 한국기계연구원과 대우버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버스’를 공개한다.

클린디젤은 좋은 연료효율과 친환경성을 갖추고도 과거 디젤의 이미지 때문에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대한석유협회는 이번 디젤하이브리드 버스의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클린 디젤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클린디젤의 수요기반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디젤하이브리드버스는 유로5 환경기준을 충족하는 클린디젤엔진과 전기모터를 장착하여 기존디젤차와 서울시에서 운행중인 CNG버스에 비해 연료효율이 각각 25%, 40% 높고 CO2 배출량 은 20% 낮다.

이번에 개발된 하이브리드버스는 2011년 1월에 4대, 2011년 6월 에 4대하여 총 8대가 생산되어 부산, 대구, 과천, 대전, 여수 등 6개 도시에 보급될 예정 이다.

<참고>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사업 소개
1. 사업목표

2. 사업 방안

○ 주관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 지원 : 대한석유협회

○ 사업기간 : 2010년 5월 – 2012년 4월 (2년)

○ 시범운행 지자체 : 인천, 과천, 대전, 대구, 부산, 여수(EXPO 조 직위)

3. 협약 진행 경과
ㅇ 기계연구원과 사업위탁계약 (4. 29)
ㅇ 관련 기관과 MOU 체결
(1) 석유협-기계연구원-대우버스 협약식/기자간 담회(5. 13)
– 참석자(80여명) : 오강현 석유협회장, 윤영한 대우버스 대표이 사, 이상천 기계연구원장 등
(2) 부산시 협약식 및 기 자간담회
· 7.8, 부산시청, 허남식 부산시장 참석
(3) 대구시 협약식 및 기자간담회
· 7.19, 대구시청, 남동균 대구부시장 참석
(4) 대전시 협약식 및 기자간담회
· 10.13, 대전시청, 염홍철 대전시장 참석
(5) 인천시 협약식 및 기자간담회 (12월 예정)

버스 차종별 장단점 비교

조건/  차종

장 점
단 점
기존디젤버스 (유로3,4)
– 압축점화식  엔진의 특성으로 효율이 휘발유,  CNG엔진 대비 약 20% 이상 우수함 – CNG버스 대비 배출가스 중 NO2와 매연(입자상물질) 성분이 상대적으로 많이 배출
클린디젤 버스  (유로5)
– 기존 디젤버스(유로3,4)에 엔진과 배기 후처리장치를 보완하여 CNG버스 대비 효율은 약 25% 우수하고, CO2저감은 거의 동일.
– 향후 바이오디젤, GTL 등 경유대체연료 첨가시 CO2저감, 친환경성이 더 향상됨
–  CNG버스 대비 친환경성 거의 동일한 수준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

-클린디젤 엔진(유로5)에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비율에 비례해서 CO2저감, 고효율,  친환경성이 더 향상됨
-CNG 하이브리드버스 대비 효율은 약 25% 정도 우수하고, CO2저감은 거의 동일 수준임.
– CNG 하이브리드버스 대비 친환경성 거의   동일한 수준
CNG 버스
– 연료의 청정성으로 디젤버스 대비 친환경성은 우수하나 CO2 저감은 엔진효율 저하로 동일수준 -국내 경우 연료세 감면혜택으로 운영비 저렴 -전기점화식 엔진  특성상 디젤엔진 대비 효율 저하되고, 가스연료 사용으로 주행거리1/3정도 축소
-고압탱크, 엔진개조로 찻값 상승
-고압충진소 설치 곤란(비용, 민원)
CNG 하이브리드 버스
–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비율에 비례해서CO2저감, 친환경성이 더 향상되고,  CNG버스의 저효율성 약점도 조금 보완 – 전기시스템이 추가되어 차량 고가 – CNG엔진 자체의 저효율성으로  – 디젤하이브리드차보다는 효율 저하  – CNG버스의 근본적인 단점 보유
전기자동차 버스 (화석연료 전기 생산)
-전기모터를 사용하므로 주행 중 CO2저감,  친환경성이 최상  – 운행 시 저소음으로 승차감 양호 – 화석연료 사용  전기 생산시 CO2 발생은 디젤버스 대비 30% 과다 – 대량 보급 시 발전소 신설비용 증가와  세수 감소 문제 발생.  – 배터리 가격고가, 기술 미완성,  화재위험성 등으로 시장성 불투명
수소 연료 전지 버스
-수소와 전기모터를 사용하므로 주행 중 CO2저감, 친환경성이 최상 -운행 시 저소음으로 승차감 양호 -화석연료 사용하여  수소 생산 시 고가이고  CO2 저감효과도 미흡  -차량가격 고가, 기술 미완성, 수소공급 안전성과 경제성 등으로 시장성 불투명

세계의 디젤 하이브리드차 동향

– 현재는 미국을 중심으로 버스, 트럭 등 대형 차량에 주로 보급
– 미국은 Allison Transmission, BAE Systems, Eaton사를 중심으로 북미 외 에 최근에는 중국, 일본 등 전세계 시장으로 보급을 확대하고 있음


<미국 샌프란시스코, 뉴욕시, 워싱턴DC의 디젤HEV 시내버스>
– 볼보 등 상용차는 물론 중형고급차를 주로 생산해온 벤츠사나 BMW사 등을 위시한 유럽 자동차업계도 하이브리드 자동차, 특히 디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음.


< 스웨덴, 영국, 독일에서 운행 중인 디젤 하이브리드버스>
– 클린디젤 기술이 우수한 유럽에서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기술이 조만간 승용차 에 확대 적용 될 경우 가격 대비 연비와 CO2 저감 효과의 우수성으로 세계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

original article : http://www.cleandiesel.co.kr/customer/media_read.asp?id=21&pageNo=1&searchpart=&search=&my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