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so, 이젝터 이용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Home / Techtrend / Denso, 이젝터 이용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Denso, 이젝터 이용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약25%까지 줄일 수 있어서 차 량의 연료소비를 줄일수 있다.

Denso사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이젝터를 이용한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젝터를 사용함으로써 압축기에 소요되는 동력을 기존의 에어컨 대 비 약25%까지 줄일 수 있어서 궁극적으로 차량의 연료소비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차량의 에어컨 시스템에 소요 되는 동력은 대부분 냉매를 압축하는데 소요된다.

일반적인 에어컨 시스템에서는 응축기를 나온 높은 압력의 냉매를 낮은 압력의 증발기로 보내기 위해 팽창밸브를 통해 팽창시키게 되는데 이 팽창과정에서 에너지가 이용되지 못하고 손실된다. 이젝터를 이용해 응축기에서 나오는 냉매를 팽창시킴으로써 증발기 출구의 증기압력을 높여 압축기에 걸 리는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다.

Denso사는 이전에 이젝터 기술을 트럭의 냉동장치와 CO2 히트펌프 물 가열기에 적용했었다. 전통적인 이젝터는 차량의 에어컨으로 이용하기에는 크기가 커서 문제가 있었 으나 Denso사는 이젝터를 증발기 탱크와 일체화시킴으로써 이 문제를 극복하였다.

이와 같이 설계함으로써 압력을 견디기 위해 이젝터를 두껍게 해야 될 필요성도 없어지고 증발기와 이젝터를 잇는 파이프도 필요 없게 됨에 따라 시스템이 간소화되어 전통적인 에어컨 증발기와 크기와 비슷해져 기존의 에어컨 증발기 대신 이젝터사이클 시스템 증발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Original article available here: http://www.cleandiesel.co.kr/infor/tech_read.asp?id=14&pageNo=1&searchpart=&search=&mykeyword